• 단일종목 레버리지 출시 첫날 거래대금 10조…삼성·미래에셋 ETF 싹쓸이
    단일종목 레버리지 출시 첫날 거래대금 '10조'…삼성·미래에셋 ETF '싹쓸이' 국내 최초 단일 종목 레버리지 상장지수펀드(ETF)가 상장 첫날부터 폭발적인 거래를 기록했다. SK하이닉스를 기초자산으로 한 레버리지 ETF에 자금이 집중되면서 국내 ETF 시장 전체 시가총액도 사상 처음으로 500조원을 넘어섰다. 27일 연합인포맥스 자료에 따르면 이날 상장한 삼성전자·SK하이닉스 단일 종목 레버리지·인버스 ETF 16종의 장 마감 기준 거래대금 합산 규모는 약 10조4043억원, 시가총액은 4조9993억원으로 집계됐다. 가장 거래가 활발했던 상품은 삼성자산운용 ‘KODEX SK하이닉 2026-05-27 17:27
  • 주주 보호 강화 필요 vs 과도한 규제 우려…중복상장 개선안 놓고 의견 교차
    "주주 보호 강화 필요" vs "과도한 규제 우려"…중복상장 개선안 놓고 의견 교차 중복상장 제도 개선을 둘러싸고 일반주주 보호 강화 필요성과 기업 자금조달 위축 우려가 맞부딪혔다. 기관투자자들은 중복상장이 코리아 디스카운트의 핵심 원인이라고 지적하며 강도 높은 주주 보호 장치 도입을 요구한 반면, 업계 측은 일률적인 규제가 기업공개(IPO) 시장 위축으로 이어질 수 있다며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국거래소는 27일 서울 여의도 거래소에서 '중복상장 제도개선 3차 세미나'를 열고 중복상장 과정에서의 모회사 이사회 책임과 주주 보호 의무 강화 방안 등을 논의했다. 2026-05-27 16:47
  • KDX컨소시엄, 토큰증권 둘러싼 오너 2·3세 주도권 경쟁
    KDX컨소시엄, '토큰증권' 둘러싼 오너 2·3세 주도권 경쟁 토큰증권(STO) 법제화가 본격화하는 가운데 조각투자 장외거래소 인가를 추진 중인 KDX컨소시엄 내부에서 오너 2·3세 간 주도권 경쟁이 전개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금융 인프라 사업을 둘러싼 경쟁이 단순 플랫폼 구축을 넘어 차세대 경영 승계 구도와도 맞물리고 있다는 분석이다. 27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한국거래소와 코스콤이 주도하는 KDX컨소시엄에는 키움증권과 교보생명, 카카오페이증권 등이 주요 주주로 참여하고 있다. 금융당국은 지난 2월 KDX컨소시엄과 넥스트레이드(NXT) 컨소시엄을 토큰증 2026-05-27 15:57
  • [마감시황] 코스피, 반도체 쏠림 속 8200선 안착…코스닥은 3%대 급락
    [마감시황] 코스피, 반도체 쏠림 속 8200선 안착…코스닥은 3%대 급락 코스피가 미국 반도체주 강세와 삼성전자·SK하이닉스 단일종목 레버리지 상장지수펀드(ETF) 출시 효과에 힘입어 8200선에 안착했다. 코스피는 장중 8400선을 돌파했지만 오후 들어 차익실현 매물이 출회되며 상승폭을 일부 반납한 채 마감했다. 코스닥은 외국인과 기관의 차익실현 매물에 3% 넘게 급락했다. 27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날 코스피는 전 거래일 대비 181.19포인트(2.25%) 오른 8228.70에 거래를 마쳤다. 지수는 전장보다 194.61포인트(2.42%) 오른 8242.12에 출발한 뒤 장 초반 8450.26까지 치솟 2026-05-27 15:47
  • 코스피 8000 시대…코리아 디스카운트 넘어 코리아 프리미엄으로
    코스피 8000 시대…"코리아 디스카운트 넘어 코리아 프리미엄으로" 코스피 8000 시대를 맞아 한국 자본시장이 ‘코리아 디스카운트’를 넘어 ‘코리아 프리미엄’으로 전환하고 있다는 평가가 나왔다. 정부와 한국거래소, 시장 참가자들은 기업가치 제고(밸류업) 프로그램이 국내 증시 재평가를 이끄는 핵심 동력으로 자리 잡고 있다고 입을 모았다.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거래소 홍보관에서 열린 ‘기업가치 제고 우수기업 시상식 및 세미나’에는 정부와 국회, 거래소, 기업 관계자들이 참석해 밸류업 프로그램의 성과를 점검하고 향후 과제를 논의했다 2026-05-27 15:37
  • [속보] ​​​​​​​코스피, 181.19p(2.25%) 오른 8228.70 마감
    [속보] ​​​​​​​코스피, 181.19p(2.25%) 오른 8228.70 마감 코스피, 181.19p(2.25%) 오른 8228.70 마감 코스닥, 39.39p(3.36%) 내린 1133.13 마감 2026-05-27 15:33
  • [핫타임] 레버리지 ETF 상장 첫날 불기둥…삼전·닉스 또 신고가
    [핫타임] 레버리지 ETF 상장 첫날 '불기둥'…삼전·닉스 또 신고가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단일 종목 레버리지 상장지수펀드(ETF) 상장 첫날 나란히 급등하며 또 다시 사상 최고가를 경신했다. 메모리 업황 장기 호황 기대에 ETF발 신규 수급까지 유입되면서 반도체 대형주 쏠림 현상이 강해지고 있다. 27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오후 2시 47분 현재 삼성전자는 전 거래일 대비 1만3250원(4.43%) 오른 31만2250원에 거래되고 있다. 장중 한때 32만3000원까지 치솟으며 전날에 이어 역대 최고가를 새로 썼다. 같은 시각 SK하이닉스도 21만9500원(10.70%) 급등한 227만1500원에 거래 중 2026-05-27 15:27
  • [특징주] 아모텍, MLCC 성장 기대감에 강세…장중 5%대 올라
    [특징주] 아모텍, MLCC 성장 기대감에 강세…장중 5%대 올라 아모텍이 적층세라믹콘덴서(MLCC) 사업 성장 기대감에 힘입어 장중 강세를 보이고 있다. 증권가가 인공지능(AI)향 광 네트워크 시장 확대와 MLCC 매출 성장 가능성에 주목하며 긍정적인 전망을 내놓은 영향으로 풀이된다. 27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아모텍은 코스닥시장에서 오후 2시 37분 기준 전 거래일보다 1550원(5.24%) 오른 3만1150원에 거래되고 있다. 이날 3만4800원에 거래를 시작한 아모텍은 장중 한때 3만5950원까지 오르며 강한 상승 흐름을 나타냈다. 주가 상승은 핵심 성장 동력으로 꼽히는 MLCC 사업 2026-05-27 14:47
  • [특징주] 황제주 등극한 LG이노텍, 하락세 전환…목표주가는 상향
    [특징주] '황제주' 등극한 LG이노텍, 하락세 전환…목표주가는 상향 '황제주' 반열에 오른 LG이노텍이 장 초반 강세를 보였으나 다시 하락세로 전환했다. 27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날 오후 2시 28분 기준 LG이노텍은 전거래일 대비 0.19% 내린 106만7000원에 거래 중이다. 전날에는 23.61% 급등한 106만8000원으로 장을 마쳐 이른바 '황제주'(주가 100만원)에 등극했다. LG이노텍은 인공지능(AI) 기판 공급 부족 수혜 기대감 속에 증권가에서 목표주가를 줄상향하고 있다. KB증권은 이날 LG이노텍 목표주가를 기존 120만원에서 160만원으로 상향 조정했다. 김동원 2026-05-27 14:32
  • [단독] 삼전닉스 레버리지 ETF, 증권가는 임직원 투자제한…공무원은 무제한 투자 가능
    [단독] '삼전닉스 레버리지 ETF', 증권가는 '임직원 투자제한'…공무원은 '무제한' 투자 가능 국내 최초의 단일종목 레버리지 상장지수펀드(ETF)가 등장하면서 공직자 투자 규제의 사각지대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금융투자업계는 해당 상품을 사실상 개별 주식과 유사한 위험상품으로 보고 내부통제를 강화하고 있지만 공무원에 대해서는 아직 별도 제한 규정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27일 정부 등에 따르면 인사혁신처는 앞서 단일종목 레버리지 ETF에 대한 공직자 규제 필요성을 검토하고 내부 논의를 진행했지만 해당 ETF가 신규 상장한 현재까지 별도 제도 개선안은 내놓지 않은 상태다. 공직자는 현행 공직 2026-05-27 14:29
  • ETF 시가총액 500조 시대 열렸다…400조 돌파 42일만 
    ETF 시가총액 '500조 시대' 열렸다…400조 돌파 42일만  코스피가 8000선을 돌파하며 국내 상장지수펀드(ETF) 시장도 사상 첫 시가총액 500조원 시대를 열었다. 지난달 시총 400조원을 넘어선 이후 불과 42일 만에 100조원이 추가로 불어났다. 27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날 오후 1시 50분 기준 국내 증시에 상장된 1131개 ETF의 시가총액 합계는 508조1696억원으로 집계됐다. 국내 ETF 시장 시가총액이 500조원을 넘어선 것은 지난 2002년 10월 ETF가 국내 증시에 처음 도입된 이후 약 24년 만이다. 특히 지난달 15일 400조원을 돌파한 이후 한 달 반 만에 다시 100조원 가 2026-05-27 14:09
  • [食전食후] 코스피, 반도체 랠리·레버리지 ETF 열풍에 4%대 급등…매수 사이드카 발동
    [食전食후] 코스피, 반도체 랠리·레버리지 ETF 열풍에 4%대 급등…매수 사이드카 발동 코스피가 미국 반도체주 급등과 삼성전자·SK하이닉스 단일종목 레버리지 상장지수펀드(ETF) 출시 기대에 힘입어 4% 넘게 급등세다. 코스피200선물 급등에 매수 사이드카까지 발동되며 투자심리가 크게 달아오른 모습이다. 27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오전 11시 9분 현재 코스피는 전 거래일 대비 336.25포인트(4.18%) 오른 8383.76을 나타내고 있다. 지수는 전장보다 194.61포인트(2.42%) 오른 8242.12에 출발한 뒤 상승 폭을 빠르게 확대했다. 장 초반에는 8450.26까지 치솟으며 장중 사상 최고치를 새로 쓰기도 2026-05-27 13:23
  • [특징주] 녹십자, 큐레보 매각 계약 소식에 6%대 강세
    [특징주] 녹십자, 큐레보 매각 계약 소식에 6%대 강세 GC녹십자가 미국 관계사 큐레보 백신의 글로벌 제약사 일라이 릴리 매각 소식에 6%대 강세를 보이고 있다. 26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오전 11시28분 기준 녹십자는 전 거래일 대비 9100원(6.35%) 오른 15만2300원에 거래되고 있다. GC녹십자는 이날 미국 관계사 큐레보 백신이 일라이 릴리와 발행 주식 전량 양도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계약에 따라 릴리는 큐레보 지분 전체를 인수하고, 큐레보가 개발 중인 차세대 대상포진 백신 후보물질 ‘아메조스바테인(CRV-101)’에 대한 권리를 확보하게 된다. 2026-05-27 11:38
  • 삼전·닉스 레버리지 ETF 사전교육 몰렸다…금투협 교육원 접속 지연
    "삼전·닉스 레버리지 ETF 사전교육 몰렸다"…금투협 교육원 접속 지연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단일종목 레버리지 상장지수펀드(ETF) 상장 첫날 금융투자협회 금융투자교육원 홈페이지에 투자자가 대거 몰리며 접속 지연 현상이 발생했다. 교육원 측은 서버 증설 등 사전 대응에 나섰지만 예상보다 많은 동시 접속자가 몰리면서 일시적으로 신규 진입이 어려워졌다는 설명이다. 27일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를 각각 기초자산으로 하는 국내 첫 단일종목 레버리지 상장지수상품(ETP)이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됐다. 해당 상품은 기초자산의 일간 수익률을 2배로 추종하는 구조다. 현행 규정상 일 2026-05-27 10:57
  • [특징주] 이마트, 장 초반 약세…4%대 하락
    [특징주] 이마트, 장 초반 약세…4%대 하락 이마트 주가가 4%대 하락세다. 27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시 7분 기준 이마트는 전 거래일 대비 4.10%(3800원) 하락한 8만8900원에 거래 중이다. 최근 스타벅스 코리아의 마케팅 논란에 대해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이 직접 대국민 사과에 나섰지만, 이마트 주가는 장 초반 약세를 보이고 있다. 이런 가운데 증권가에서는 처음으로 목표주가를 하향 조정하는 보고서도 나왔다. 박종렬 흥국증권 연구원은 이날 보고서에서 매수 의견을 유지하면서도 목표주가를 16만7000원에서 12만원으로 하향했다. 2026-05-27 10:25
  • [특징주] 삼성전기, MLCC 가격 상승 사이클 기대에 52주 신고가
    [특징주] 삼성전기, MLCC 가격 상승 사이클 기대에 52주 신고가 삼성전기가 인공지능(AI)발 적층세라믹콘덴서(MLCC) 수요 확대 기대에 힘입어 장중 52주 신고가를 경신했다. 증권가가 잇따라 목표주가를 상향 조정하면서 매수세가 몰리는 것으로 보인다. 27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삼성전기는 오전 10시 1분 기준 전 거래일보다 4만4000원(2.80%) 오른 161만60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이날 166만원에 거래를 시작한 삼성전기는 장중 한때 178만8000원까지 오르며 52주 신고가를 새로 썼다. 주가 강세는 MLCC 업황이 본격적인 슈퍼사이클에 진입할 수 있다는 기대감이 반영된 영향으로 2026-05-27 10:15
  • [특징주]한올바이오파마, 난치성 류마티스관절염 임상 기대감 지속…9%대 강세
    [특징주] 한올바이오파마, 난치성 류마티스관절염 임상 기대감 지속…9%대 강세 한올바이오파마가 개발 중인 자가면역질환 치료 신약 후보물질 ‘아이메로프루바트(IMVT-1402)’가 글로벌 임상시험에서 긍정적인 중간 결과를 내놓으면서 주가 강세가 이어지고 있다. 27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오전 9시51분 기준 한올바이오파마는 전 거래일 대비 5400원(9.14%) 오른 6만45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주가는 최근 가파른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한올바이오파마는 지난 21일 상한가(29.85%)를 기록한 데 이어 22일 11.59%, 26일 5.26% 상승 마감했다. 이는 한올바이오파마의 글로벌 파트 2026-05-27 09:57
  • [특징주] SK스퀘어, SK하이닉스 급등에 10%대 강세…장중 역대 최고가
    [특징주] SK스퀘어, SK하이닉스 급등에 10%대 강세…장중 역대 최고가 SK스퀘어가 SK하이닉스 급등에 따른 투자심리 유입으로 장 초반 10% 넘게 오르며 역대 최고가를 경신했다. 26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오전 9시30분 기준 SK스퀘어는 전 거래일 대비 12만6000원(10.67%) 오른 130만70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장중에는 133만7000원까지 오르며 역대 최고가를 새로 썼다. 이날 SK하이닉스 주가가 장중 227만9000원까지 오르며 사상 최고가를 기록하는 등 반도체 업종 투자심리가 확대되자 SK스퀘어에도 매수세가 유입된 것으로 풀이된다. SK스퀘어 순자산가치(NAV)의 대부분이 SK하이닉스 2026-05-27 09: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