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양대]
9월 초 원서접수를 시작으로 11월 말까지 서류평가 및 대학별 고사를 실시하고 평가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지 않는 전형은 10월 중순‧말, 평가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전형은 12월 초 최종 합격자를 발표한다.
논술고사는 수능시험 직후 실시한다.
인문·자연계열 융복합 인재양성 및 수능계열 통폐합에 대한 일환으로 올해부터 경영대학(경영학부, 파이낸스경영학과)에서 전체 학과인원의 약 10% 인원(경영학부 21명)은 자연계열 학생으로 선발한다.
고교교육 정상화와 성실한 학교생활만으로도 준비가 가능한 학생부종합전형 선발인원은 전년도 대비 54명 늘었다.
학생부교과전형은 학생부 교과성적이 중요한 전형으로 전년도 기준, 합격자의 계열별 학생부 등급 평균은 자연–1.12, 인문–1.13, 상경계–1.06이다.
학생부종합전형은 수능최저학력기준이나 면접, 제출서류(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 없이 학생부만으로 선발하는 전형으로 다양한 잠재력을 가진 학생을 종합적으로 1061명을 선발한다.
학생부종합전형은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돼 있는 내용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학생의 적성·인성 및 성장가능성을 토대로 선발한다.

오성근 한양대 입학처장[한양대]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신뢰하는 가운데 학생의 교내활동과 교사의 학생부 학생관찰내용을 참고해 학생평가를 실시한다.
학생부에 기록된 수험생의 활동내용에 대해 더 많은 정보가 필요할 경우에는 평가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학교 선생님들과 교류하고 문의할 예정이다.
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하는 수험생은 무엇보다 교내 활동 관리에 중점을 둬야 한다.
평가 시 학생부에 기재된 교내활동과정(경험, 역할, 학습내용) 등을 평가하는 가운데 절대적으로 좋은 활동이라는 것은 없고 활동 자체에 중점을 두기보다는 그 속에서 성장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 중요하다.
논술전형은 논술과 학생부 반영비율이 60:40 이지만, 논술중심으로 선발하는 전형이다.
문제 난이도는 100% 교육과정내 출제를 통해 고교현장의 수준을 반영하고 논술고사시간은 90분으로 전년도에 비해 15분 늘었다.
학생부를 평가하는 과정에서 교과성적(내신)을 반영하지 않고 학생부에 기재돼 있는 학교생활 성실도를 종합평가한다.
특기자전형은 어학과 예체능(미술,음악,무용,체육,연기)특기자로 나눠 선발한다.
어학특기자의 경우, 1단계에서 외국어 에세이를 통해 3배수를 선발하고, 이들을 대상으로 2단계 외국어 면접을 통해 최종합격자를 선발한다.
에세이의 경우, 단순한 어학실력보다는 수험생의 논리력과 사고력을 평가하는 방식으로 진행하고 면접은 사전에 주어지는 질문지 없이 2인의 면접관이 1명의 수험생에게 질문하고 답하는 방식(일반면접)으로 진행하며 수험생의 인성·언어구사능력을 평가한다.
예체능의 경우, 미술/음악/무용은 실기 위주로 평가하며, 체육과 연기의 경우, 실적과 서류위주로 평가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