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러시아 지반공학회 공로메달 수상한 신은철박사[사진=인천대 제공]
“Gersevanov 메달” 은 러시아 과학 및 사회활동분야에 크게 기여한 분에게 수여하는 공로메달이다.
러시아의 “과학 기술”의 해를 맞이하여, 러시아지반공학회(RSSMGE)는 연례학술발표회를 모스크바주립대학에서 21일 ~ 22일 양일간 개최했는데 신 박사는 이자리에서 메달을 수여 받았다.
신은철 교수가 발표한 “송도신도시의 사회기반시설 조성기술” 에 관한 논문이 모스크바 신도시 개발의 모범사례로서 건설관련 전문협회지(NOPRIZ)에 소개된바 있다. 한편 신은철교수는 현재 세계지반공학회(ISSMGE) 아시아지역 회장을 맡고있다.
인천대학교 사물인터넷빅데이터연구센터는 공공데이터포털로부터 취득 가능한 개방 표준 공공데이터 등록에 대한 자체 모니터링 도구 사용 점검 결과, 93종의 개방 데이터에 대해 94. 87%의 등록률을 보였다고 밝혔다.
이는 10월 20일 기준 ‘전국노인장애인보호구역표준데이터’ 등 전국표준데이터셋 122개 중 API형태로 제공되는 데이터셋 93종에 대해 필수 항목으로 지정된 필드의 데이터 등록률의 전국 평균 수치로, 시도별로는 세종 97.1%, 대전 97.0%, 대구 95.8%, 광주 95.4%, 충남 95.2%, 전북 95.1%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선택 항목 포함 전체 데이터셋에 대해 시도별 데이터 등록 비율(확인불가 4% 제외)은 경기 19.7%, 서울 11.4%, 경남 7.6%, 전남 7.5%의 순으로, 이들 4개 시도에서 전체의 46.3%의 데이터 입력이 진행되었다.
또한, 필수 및 선택 항목이 모두 입력된 데이터는 ‘전국초등학교통학구역표준데이터’, ‘전국도시철도노선정보표준데이터’, 등 10개 데이터셋으로 나타났으며, ‘전국소방자동차전용구역표준데이터’, ‘전국지역특화거리표준데이터’, ‘전국평생학습강좌표준데이터’ 등 18 개 데이터셋이 95% 이상의 등록률을 보였다.
한편 연구센터는 93종의 개방 표준 공공데이터에 대한 활용 아이디어 경진대회를 개최하여 학생, 지역 기업 등으로부터 신청을 받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