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원칙˙상식

[기원상의 팩트체크] '제주항공 참사' 정식 명칭은 '무안공항 참사'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희원 기자
입력 2025-01-13 10:2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제주항공 여객기 사고와 관련해 마지막 시신 일부를 찾기 위한 꼬리부분 동체를 끌어 올릴 준비하고 있다사진김옥현 기자
제주항공 여객기 사고와 관련해 마지막 시신 일부를 찾기 위한 꼬리부분 동체를 끌어 올릴 준비하고 있다.[사진=김옥현 기자]
제주항공 참사가 발생한 지 16일이 지난 가운데, 참사의 명칭을 두고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 '제주항공 참사' 아닌 '무안공항 참사'로 불러야 한다?

지난달 29일 무안국제공항에서 승객 등 181명을 태운 제주항공 7C2216편 여객기가 착륙 중 활주로 끝에 위치한 콘크리트 둔덕에 충돌한 뒤 화재가 발생했다. 이 사고로 179명이 사망하고 비행기 후미에 탑승했던 승무원 2명만 구조됐다.

사고기인 제주항공 7C2216편은 이날 오전 1시 30분 태국 방콕을 떠나 오전 8시 30분 무안공항에 착륙 예정이었다. 항공기에는 승객 175명, 객실 승무원 4명, 조종사 2명 등 총 181명이 타고 있었다.

사고 직전 폐쇄회로(CC)TV에는 착륙을 준비하던 7C2216편의 한쪽 엔진에서 연기가 피어오르는 장면이 포착됐다. 이에 항공기와 새가 충돌하는 '조류 충돌(버드스트라이크)'를 당한 것이 사고 원인이었다는 의혹이 제기돼왔다.

이후 국토교통부는 지난 7일 처음으로 사고 당시 조류 충돌(버드 스트라이크)을 겪었다고 공식 발표했다.

실제로 무안공항 인근에는 철새도래지 4곳이 자리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무안공항의 조류 퇴치 전담 인력이 4명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이번 참사가 무안공항 운영 소홀로 인한 것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또한 무안공항의 콘크리트 둔덕이 참사를 키운 주된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국제민간항공기구 규정에 따르면 항공기의 착륙을 도와주는 시설인 로컬라이저는 항공기 충돌에 대비해 쉽게 파손되는 물질로 만들어져야 한다. 많은 전문가들이 무안공항 콘크리트 둔덕은 법령위반에 가까우며, 둔덕이 없었다면 사상자가 줄었을 것이라고 주장한다.

이에 이번 참사의 공식 명칭을 두고 '무안공항 참사'라고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누리꾼들은 "제주항공 승객이 무안공항에서 참사를 당한 거다" "많은 국민들은 이미 무안공항 대참사로 결정 내렸다" "철새도래지에 무리하게 지어진 공항이 관리도 제대로 안 돼서 발생한 사고다" 등 의견을 드러냈다.
 
◇ 제주도, 참사 명칭 수정 요청
​​​​​​​
제주항공 여객기 사고 희생자 합동분향소에 확인되지 않은 5개를 제외한 174개의 위패가 세로 설치됐다사진김옥현 기자
제주항공 여객기 사고 희생자 합동분향소에 확인되지 않은 5개를 제외한 174개의 위패가 세로 설치됐다.[사진=김옥현 기자]
이런 가운데 제주도가 최근 행정안전부에 사고 명칭을 '무안국제공항 제주항공 여객기 사고'로 해달라고 요청한 사실이 드러났다.

10일 뉴스1 보도에 따르면 제주도는 이러한 내용을 담은 공문을 이달 초 행정안전부에 보냈다. 제주도의 내국인 관광객 감소세가 이어지는 상황에서 '제주항공'이라는 명칭이 부각되면 '제주' 이미지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하지만 행안부는 "제주도의 입장을 이해하지만 명칭 변경은 어렵다"고 답변한 것으로 알려졌다.
 
◇ 국토부·유가족 "공식 명칭 '12·29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로"

명칭을 둘러싼 논란이 계속되자 국토부는 공식 명칭에 대해 '12·29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라고 밝혔다.

10일 신광호 국토부 국장은 10일 오후 무안국제공항에서 정례 브리핑을 열고 "이번 사고를 두고 일각에서는 '무안공항 참사'라고 잘못 표현하고 있다. 그릇되게 불리는 것에 대한 지역의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전남 무안국제공항에서 발생한 여객기 사고의 공식 명칭은 '12·29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라고 강조했다.

브리핑에 참석한 박한신 12·29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가족협의회 대표도 "사람마다 불리는 명칭이 다른 것 같다"며 "국토부에서 이야기한 명칭대로 표현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광주시에 마련된 제주항공 여객기 합동분향소 사진연합뉴스
광주시에 마련된 제주항공 여객기 합동분향소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