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X팬오션은 27일 관세청으로부터 수출입 안전관리 우수공인 업체임을 인정받는 AEO(Authorized Economic Operator)인증에서AA 등급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AEO 인증이란 화물의 국제적 이동과 관련해 세관으로부터 납세ㆍ법규준수ㆍ화물안전 등에 대한 안정성과 신뢰성을 공인 받은 업체임을 의미 한다.
9.11 테러 이후 세계관세기구(WCO)에서 무역안전 조치를 강화하기 위해 도입했다.
일정 수준 이상의 기준을 충족하면 통관 절차의 간소화 및 관세행정상의 특혜를 부여함으로써 기업들에게 비용 감소와 편의, 범세계적인 신용을 부여하는 국제적인 제도이다.
이번에STX팬오션이 받은 AA 등급은 신규 인증 획득 시 받을 수 있는 최고 등급이다.
AA 등급을 받은 업체는 2년 뒤 종합심사를 통과하면 AAA 등급을 받을 수 있다.
STX팬오션은 지난 4월부터 사내 별도의TFT를 구성해AEO 인증 획득을 추진해 왔다. 8개월간 내부준비와 서류심사, 현장 검증 등 까다로운 공인 절차를 거쳐AA등급을 획득하게 됐다.
이번 인증 획득으로 STX팬오션은 선박 입출항시 물품 검사 간소화, 선내 불법 반입물 검사 생략 등의 통관 절차상의 혜택뿐 아니라 상호 인정 협정(MRA;Mutual Recoginition Agreement)을 체결한 국가 간에 화물 수입 통관 시 서류 제출 간소화, 검사 비율 축소, 통관 신속화 등의 혜택을 받게 된다.
이로써 국제적으로 안전성과 신뢰성을 인정받는 기업으로 통용되어 기업의 가치 상승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STX팬오션 관계자는 “이번 AEO 인증 획득을 통해 보다 신속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됨으로써 기업이미지 개선 및 영업력 강화에 있어 시장의 신뢰와 선호도가 더욱 제고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