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21일 도시계획정보를 통합한 ‘서울도시계획포털’을 개설, 이날부터 운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서울도시계획포털(http://urban.seoul.go.kr)은 기존 서울시 도시계획국 홈페이지를 대체한 것으로 주요계획과 사업, 도시관리계획 현황과 입안·결정 안내 등 도시계획 관련정보를 제공한다.
이용자들이 궁금해 하는 검색어 하나만 입력하면 연관된 모든 도시계획 정보를 종류별로 나타내주며 관련 용어에 대한 해설을 같이 제공한다.
예를 들어 통합검색창에 ‘서대문구’를 입력하면 서대문구의 지구단위계획, 재개발·재건축, 뉴타운 등의 도시계획 현황과 열람공고·결정고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지구단위계획’을 입력하면 지구단위계획에 대한 용어해설과 서울시의 지구단위계획 현황, 지구단위계획 관련 열람공고·결정고시를 확인할 수 있다.
지도와 함께 도시계획을 검색할 때는 지도기반 도시계획 정보 서비스를 이용한면 된다.
지도기반 도시계획 정보 서비스는 용도지역·지구·구역의 현황과 지구단위계획·도시계획관련 각종 사업들의 위치와 세부내용, 도시관리계획 열람공고 등을 지도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 지번 검색을 통해서도 이용자가 찾는 지번의 도시계획 정보와 토지이용계획 확인서, 행위제한 내용, 공시지가, 건축물 대장을 확인할 수 있다.
이밖에 2차원 지도에 표시되는 용도지역이나 지구단위계획구역 현황을 3차원 지도에서 확인, 보다 현실감 있게 서울시의 도시계획을 알 수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