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개된 카리솔루션은 1990년부터 국가 주도로 추진해 온 인공위성 개발사업을 통해 축적된 핵심기술, 주요제품 및 서비스 정보 등을 종합적으로 제공한다.
국내 주도로 개발 가능한 인공위성 모델 54종, 위성 운영을 위한 안테나 등 지상국 주요 제품의 정보와 더불어 고도의 기술력과 최첨단 시설을 활용한 위성 조립 및 시험서비스와 각종 고품질 위성 영상정보 서비스 등이 대상이다.
카리솔루션 제작은 정부투자로 개발된 국내 위성기술을 2011년 기준 1773억 달러 규모의 세계 위성 시장에 진출시켜 위성 산업 창조를 견인하는 의미가 있다.
2011년 기준 282억원 수준으로 세계시장의 0.014% 점유율에 불과한 국내 위성 분야 수출 규모를 성장시키는 계기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
카리솔루션은 다양한 위성수요 발생으로 매년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세계 위성시장 진출을 위해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카리솔루션은 전용 홍보 홈페이지(http://ksp.kari.re.kr)를 통해 온라인으로도 제공되고 한국무역투자진흥공사(KOTRA)를 통해 해외 주요국가에 배포하고 베이징 국제우주대회(IAC)와 서울 국제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ADEX) 등에서 해외바이어들에게 선보일 계획이다.
해외 수출용으로 제작된 카리솔루션을 국내기업들이 적극 활용해 첨단 우주기술을 이전받거나 창업으로 연결시킬 수 있도록 조기에 한글화 및 기술설명회 개최 등도 추진할 계획이다.
미래부는 카리솔루션 제작·공개가 산·학·연·관의 긴밀한 협조를 통한 위성기술 상용화 추진과 세계 우주시장 진출 기회를 만들어내 우주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고 새로운 고급 일자리를 창출하는 등 선순환 구조를 마련하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