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독서교육 대상은 교육부에서 ‘꿈과 끼를 키우는 행복한 독서교육’을 주제로 독서교육 및 독서문화 확산에 기여한 교사와 학교 및 교육청의 공로를 기리고 학교 독서교육 부문의 우수사례를 발굴 보급하기 위해 개최되었으며, 학교부문 17개교, 교사 및 교육청 부문 41명을 시상하였다.
이번 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한 연수여자고등학교는 학교 현장에서 독서를 생활화할 수 있는 독서 환경 조성과 학생 중심 독서문화프로그램을 적용한 사회적 소통 과정을 배우는 <연학(延學) 독-논-토> 활동을 2013학년도 1년간 운영한 성과를 인정받게 된 것이다.
연수여고에서는 이러한 활동을 통해 자율적인 책읽기 문화의 정착을 위한 학교 도서관 장서의 확충과 학생들의 일상적 생활공간을 활용한 ‘북카페’를 4개 층에 설치 운영하여 학생들이 다양한 독서문화프로그램을 통해 독서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였다.
또한 교육 과정과 연계된 독서 주간의 운영을 통해 학력을 바탕으로 한 창의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력을 신장시키는 교과별, 동아리별 논술 및 토론 대회를 적극적으로 운영하여 독서교육대상의 성과를 이루어냈다.
지혜경 교장은 “독서교육에 전 교과, 전 교사가 함께 참여하여 학생들의 진로 및 인생 목표 설정 과정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 온 과정이 결실을 거둔 것이라 생각하니 더욱 기쁘다.”라고 수상의 소감을 밝혔다.
한편 연수여고는 지난 19일 인천광역시 독서동아리 체험활동을 실시하고 2013학년도 독서토론논술 중심학교 운영, 사제동행 독서동아리 운영, 에듀업프로젝트 English Book Bucket 프로그램 등 다양한 독서 관련 활동을 꾸준히 실천해 나가고 있다.
![](https://image.ajunews.com/content/image/2013/12/13/20131213081253319621.jpg)
연수여고_교육부_독서교육대상_수상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