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구스’, 플라스틱 베어링으로 금속에 도전한다

  • 56개 자사 베어링 장착한 스마트카 한국 도착

  • 32개국 주행 통해 내구성 증명

(왼쪽부터)김성우 이구스한국 차장, 사샤라 우펜 베르크 이구스 프로젝트 매니저, 김종언 이구스한국 지사장, 김형태 부장이 14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자사 플라스틱 베어링을 적용하고 월드 투어를 실시하고 있는 스마트카와 함께 기념촬영하고 있다.


아주경제 채명석 기자 =  금속이 주를 이루는 자동차용 부품 시장에 플라스틱의 도전이 갈수록 거세지고 있다.

글로벌 자동화 부품 전문 기업 이구스는 14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자사 대표 제품인 플라스틱 베어링 ‘이글리두어’(iglidur) 56개를 장착한 스마트카를 공개했다.

이 자동차는 플라스틱 베어링의 우수성을 알리고자 이구스가 진행중인 월드투어를 위해 독일 메르세데스-벤츠가 생산하는 스마트카를 개조한 것이다. △시트 조정 △컨버터블 루프 및 잠금 장치 △핸드브레이크 레버 △페달 시스템 △셀렉터 레버 △윈도우 리프터 △와이퍼 △얼터네이터 △스로틀 밸브 등에 걸쳐 총 56개의 이글리두어 베어링이 장착됐다. 독일 자동차가 평균 40개의 이글루스 베어링을 사용하는 것과 비교할 때 적용 범위가 훨씬 많다.

개조된 스마트카는 14개월간 총 32개국을 돌며 현지 도로를 주행하게 된다. 지난 2월 인도, 3월 중국에서 총 2만km를 주행했으며, 이달에는 한국에 약 3주간 머물며 2000km를 달릴 예정이다. 이어 대만과 일본, 브라질, 미국·캐나다를 들른 뒤 10월 독일로 돌아가 6일부터 9일까지 열리는 ‘독일 국제 조립 기술전’(2014 MOTEK)에서 주행 테스트 결과를 공개할 예정이다. 이 날에는 스마트카에서 이글루스 베어링을 분리해 10개월간 주행후 마모 및 손상 정도를 증명한다.

행사 후에는 다시 투어를 진행해 2015년 4월까지 독일과 벨기에 등 유럽 대륙 24개국을 돌게 되며, 그해 열리는 독일 하노버 전시회에서 스마트카를 해체하는 것으로 마무리 된다.

전체 투어기간에는 일반 자동차가 주행하는 것과 동일하게 궂은 날씨와 비포장 도로, 다양한 국가 및 각종 환경에 그대로 스마트카를 노출시킨다는 계획이다.

한국이구스측은 “인도와 중국에서 주행 당시 기 장착된 이글루스 베어링 제품은 하나도 교체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주행거리를 정해놓지 않았으나 10월 독일로 돌아갈 때까지 총 주행거리는 10만km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글리두어는 이구스가 개발한 최초의 플라스틱 베어링으로 가격 효율이 높고 성능이 좋아 전세계적으로 오토모티브, 포장, 식품, 공작기기, 메디컬 등 다양한 산업에서 금속 베어링을 대체하고 있다.

이글리두어는 금속 롤러 베어링 대비 중량이 7분의 1에 불과하며, 윤활유 급유가 필요 없어 유지 보수에 대한 염려가 없고 부식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에 생산비를 대폭 절감하면서도 친환경적인 제품이라고 이구스측은 설명했다. 또한 금속베어링의 롤링 방식이 아닌 글라이딩 모션으로 마찰력을 감소시켜 마모가 적고 수명이 길며, 튼튼한 내부 구조와 탄성으로 진동과 소음을 최소화하고, 각종 기후와 거친 도로 주행에도 끄떡없는 내구성을 가진다.

특히 이글리두어가 가진 마찰학적으로 최적화된 플라스틱 복합 재질과 응력 저항 성질은 우수한 내마모성을 자랑해 자동차용 부품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다. 지난해에만 전 세계 오토모티브 시장에 약 2억만개의 이글리두어가 판매됐으며, 판매량의 50%가 자동차 업체에 공급됐다.

김종언 한국 이구스 지사장은 “이번 월드 투어를 통해 이구스의 슬로건인 ‘긴 수명을 위한 플라스틱(Plastics for Longer Life)’을 증명하는 것은 물론 우리의 기술이 오토모티브 산업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을지 직접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구스는 이번 월드투어 기간 동안 국가별 주행거리를 산출해 어려운 이웃들이나 빈곤 가정에 1km 당 1유로씩 기부한다고 밝혔다. 한국에서는 특별히 유로가 아닌 쌀 1kg으로 대체해 총 2000kg의 쌀을 인천의 무상 급식소에 전달할 예정이다.

이구스는 월드투어의 일정과 스토리를 담은 블로그(blog.igus.de/iglidurontour)를 개설해 고객들에게 실시간으로 정보를 공개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제3회 보훈신춘문예 기사뷰
댓글0
0 / 300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