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교육청은 지역사회의 인적・물적 자원을 교육활동에 활용하는, 우수교육 기부기관들을 지속적으로 발굴・관리하기 위해 교육의 사회 환원에 앞장선 기업이나 공공기관 등을 대상으로 교육기부 우수기관을 선정하고 있다.
상수도사업본부 수질연구소는 이공계대학 출신자의 미래를 단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기업부설연구소나 실험실들이 영업 비밀, 안전 등의 사유로 시설공개를 꺼리는 현실에 착안하여, 2012년부터 관내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과학자 직업체험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2014년 인천교육청과 교육기부협약을 체결한 이후 지속적으로 학생들의 진로선택과 직업관 형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해 학기 중 매월 운영해 오고 있다.

중학생 과학자 직업체험교육 (수질분석 실험)[1]
이와는 별도로 인천에서 공부하고 있는 외국인 유학생들과 인천을 방문한 외국 인사들을 대상으로 영어로 진행하는 프로그램도 실시하고 있다.
곽영주 수질연구소장은 “수질연구소가 이번에 교육기부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것을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하며, 앞으로 더 많은 학생들에게 교육 참여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히며, “수질연구소의 우수한 연구진과 첨단분석장비 등을 활용하여 지역사회에 이바지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찾겠다”고 말했다.
한편 수질연구소의 과학자 직업체험교육의 참가원 원하는 학교는 전화(☎720-2231)로 신청하면 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