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양시제공]
‘행복학습센터’란 아파트 주민자치회, 마을 복지회관, 경로당 등 마을 주민들이 접근하기 편한 곳에 설치하는 풀뿌리 마을학습장으로서 주민들은 저렴한 비용으로 맞춤형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행복학습센터’ 지원 자격은 최소 주 2일, 6시간, 8명 이상의 마을 주민이 참여하는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는 장소로서 고양시 지역평생학습 활성화 사업에 적극 참여할 수 있는 공간 운영자(대표)여야 한다.
또한 ‘평생학습카페’란 시민들의 학습결과물을 전시‧판매하고 평생학습 체험‧홍보 이벤트를 진행할 수 있는 서점, 카페, 갤러리 등의 시설로서 고양시 평생학습의 가치를 공유․확산하는 오프라인 홍보거점 기능을 한다.
‘행복학습센터’ 및 ‘평생학습카페’의 접수는 오는 7일 오후6시까지로 신청서 등을 고양시덕양행신종합사회복지관(고양시 평생학습센터) 메일로 제출해야 한다.
현장방문과 인터뷰 등의 심사를 거쳐 행복학습센터 5개소, 평생학습카페 25개소를 선정할 예정이다.
시에 따르면 ‘행복학습센터’와 ‘평생학습카페’의 효과적 운영을 위해 '행복학습정원사'를 배치하고 ▲지역 평생교육 여론수렴 ▲지역분석 ▲주제‧대상별 프로그램 개발‧운영 지원과 강사관리 ▲학습상담 활동 등 전문적 평생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며 활성화해 나갈 계획이다.
지원내용과 조건 등 자세한 사항은 고양시덕양행신종합사회복지관 및 고양시 평생학습센터 홈페이지 게시판을 참고하거나 고양시덕양행신종합사회복지관, 평생교육과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고양시는 지난 2015년 교육부로부터 지역평생교육 활성화사업 공모사업에 선정돼 행복학습센터 5곳, 평생학습카페 15곳을 운영 했으며 연차별로 확대할 방침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