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One Team은 지난 2월 출범한 AI 산·학·연 협력체다. 대한민국 AI 역량강화를 위한 인재양성 플랫폼을 조성하고 실제 산업현장에서의 AI 적용사례를 발굴해 확산시키기 위한 산업간 협업을 강화하기 위해 구성됐다. 중소·벤처기업이 참여할 수 있는 AI 오픈 생태계를 조성해 '대한민국 AI 1등 국가' 실현에 앞장서고 있다.
현재 AI One Team은 한양대, KAIST, ETRI, 현대중공업그룹, LG전자, LG유플러스, 한국투자증권, KT가 협업하고 있다.
AI One Team이 추천한 도서는 AI를 처음 접하는 분들을 위한 도서, AI 관련 경영·Biz 인사이트를 기를 수 있는 도서, 그리고 AI에 대해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는 도서 등 각 3권씩 총 9권이다.
AI를 어디에 적용하고 어떻게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지를 알고 싶다면 '인공지능 비즈니스 트렌드', 'AI 슈퍼파워', '인공지능의 현재와 미래는'과 같은 책을 참고할만 하다. AI를 둘러싼 글로벌 차원의 경쟁부터 실무 비즈니스 적용까지 산업, 경제적 관점에서 AI를 이해하고 인사이트를 줄 수 있는 도서다.
아직까지 AI의 주된 담론은 AI의 기능과 사회, 경제적 가치다. 하지만 AI를 신기술, 신사업의 관점에서만 바라보면 큰 숲을 보지 못하고 하나의 나무만을 보는 것일 수도 있다. 'AI 마인드', 'AI 시대 사람의 조건 휴탈리티', '딥러닝 레볼루션'은 AI에 관한 색다른 주제와 견해로 독자에게 신선한 자극을 줄 것이다.
AI One Team 사무국 측은 "이번 추천도서는 AI One Team에 속한 산·학·연에서 추천받아 엄선했다"며 "AI One Team 추천도서가 올 여름에 인공지능과 조금 더 가까워지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