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유산청, 2025년 우리고장 국가유산 활용사업 355건 선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다이 기자
입력 2024-09-19 14:23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국가유산청이 '2025년 우리고장 국가유산 활용사업' 355건을 선정했다고 19일 밝혔다.

    '향교·서원 국가유산 활용'사업은 90건이 선정됐다.

    빗장을 열다(대구 북구) 등 84건의 기존 사업에 △보령 남포향교 옛 이야기에 깃든 교훈(충남 보령) △같이의 가치, 남양향교(경기 화성) 등 6건이 새로 선정됐다.

  • 글자크기 설정
충남 예산군 전통산사 국가유산 활용사업_수덕사 대웅전에 반하다충남 예산군 사진국가유산청
충남 예산군 전통산사 국가유산 활용사업_수덕사 대웅전에 반하다 [사진=국가유산청]

국가유산청이 '2025년 우리고장 국가유산 활용사업' 355건을 선정했다고 19일 밝혔다.

‘우리고장 국가유산 활용사업’은 전국에 소재한 문화·자연·무형유산의 역사적 의미와 가치를 각 지역의 인적·물적 자원과 결합해 국민의 문화향유 기회를 늘리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하기 위해 기획됐다.

사업은 총 5개의 세부사업으로 구성됐다. 

먼저 ‘생생 국가유산’사업은 132건이 선정됐다. △천오백년 벽화고분을 지키는 수호신(경북 영주) △신석기시대 첫 사람, 제주 선샤인(제주) 등 110건의 기존 프로그램 외에 △이어-잇다, 안산읍성(경기 안산) △상주, 상산관이 살아있다(경북 상주) 등 신규 프로그램 22건이 포함됐다.

‘향교·서원 국가유산 활용’사업은 90건이 선정됐다. △폼생(生)폼사(士) 강진향교(전남 강진) △서원! 빗장을 열다(대구 북구) 등 84건의 기존 사업에 △보령 남포향교 옛 이야기에 깃든 교훈(충남 보령) △같이의 가치, 남양향교(경기 화성) 등 6건이 새로 선정됐다.

‘국가유산 야행’사업은 47개 프로그램이 선정됐다. 부산, 전주, 수원 등 40건의 기존 국가유산 야행에 △행주가(街) 예술이야(夜)(경기 고양) △진도 굿나잇(Good-night) 야행(전남 진도) 등 7건의 프로그램이 추가됐다.

‘전통산사 국가유산 활용’사업은 최종 40건이 선정됐다. △마음 쉬는 토요일(전북 김제 금산사) △새로운 일상속으로(서울 종로구 금선사) 등 35건의 기존 사업과 △시간의 축적을 담은 공주 영은사(충남 공주 영은사) △석굴사원의 천년미소 ‘마애’(경북 경주 골굴암) 등 5건의 신규 프로그램이 개최된다.

‘고택·종갓집 활용’사업은 46건이 선정됐다. △새로운 계몽의 시대, 필경사(충남 당진) △300년 종가, 이야기꽃 피는 선교장(강원 강릉) △맹씨행단 고택 속 쉼과 배움(충남 아산) 등 41건의 기존 프로그램에 더해 △신재효 고택으로의 초대(전북 고창) △붓에서 피어나는 새싹(경기 의정부) 등 5건의 신규 프로그램이 선정됐다.

국가유산청은 ‘우리고장 국가유산 활용사업’의 인지도를 제고하고 우수사업을 지원하기 위해, 올해 4월 선정한 10개의 대표 브랜드 사업에 대해서 내년부터 3년 동안 별도의 공모절차 없이 예산을 연속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2024_5대궁궐트레킹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