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협 역동 vs 정체] 축구협회장 선거 D-1, 각 후보 어떤 공약 내세웠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동훈 기자
입력 2025-02-25 00:0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4선 도전 정몽규는 '표심 회복 집중'

  • 초선 도전 신문선·허정무는 '전면 개혁 강조'

제55대 대한축구협회장 선거에 출마한 기호 1번 정몽규 후보 사진연합뉴스
제55대 대한축구협회장 선거에 출마한 기호 1번 정몽규 후보. [사진=연합뉴스]
제55대 대한축구협회장 선거가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이번 선거에는 세 명이 입후보했다. 기호 1번은 4선에 도전하는 정몽규 현 축구협회장이다. 기호 2번은 신문선 명지대 기록정보과학전문대학원 스포츠기록분석학과 초빙교수, 기호 3번은 허정무 전 국가대표 감독이다. 신 후보와 허 후보는 당선 시 초선이다.

선거인단은 추첨을 통해 선발된 192명이다.

이들의 손에 차기 축구협회장이 결정된다.

그렇다면 각 후보는 어떤 공약을 내세웠을까.

정 후보의 공약은 △ 국제심판 양성 및 심판 수당 현실화 △ 우수 선수 해외 진출을 위한 유럽 진출 센터 설치 △ 여자축구 활성화를 위한 프로/아마추어 통합 FA컵 개최 △ 축구 현장 소통 강화 및 인재 발탁 △ 집행부 인적 쇄신 △ 축구대표팀 감독 선임 방식 재정립 △ 남녀 축구대표팀 국제축구연맹(FIFA) 랭킹 10위권 진입 △ 2031 아시아 축구연맹(AFC) 아시안 컵, 2035 여자 월드컵 유치 △ 시도협회 지역 축구대회 활성화 및 공동 마케팅 통한 수익 증대 등이다.
 
제55대 대한축구협회장 선거에 출마한 기호 2번 신문선후보 사진연합뉴스
제55대 대한축구협회장 선거에 출마한 기호 2번 신문선 후보. [사진=연합뉴스]
신 후보의 공약은 △ 마케팅 강화 △ 천안 축구센터 완공 △ NFC 네이밍 영업 △ 스폰서 등급 구분 등 일본·독일·프랑스 축구협회 벤치 마킹 △ 한국프로축구연맹 개혁 △ 축구협회 이미지 개선 △ 정부 감사에 따른 27개 처분 권고 즉각 조치 △ 심판연맹 신설 및 초중고연맹 독립 △ 전임 지도자 처우 개선 △ 전무이사 체제로 조직 개편 △ 수익 증대 위한 신규 사업 등이다.

허 후보의 공약은 △ 체계적인 지도자 육성 및 선임 시스템 마련 △ 시스템에 의한 투명하고 공정한 협회 운영 △ 축구 꿈나무 여자축구 경쟁력 향상 △ 지역협회의 창의성과 자율성 보장 △ Open KFA with All 등이다.

선거를 앞두고 지난 21일 열릴 예정이었던 토론회는 정 후보의 불참으로 무산됐다.

정 후보 측은 "공개 토론은 할 수 있지만, 선거가 다른 후보들의 비방과 허위 주장으로 두 차례 연기됐다. 축구와 관련 없는 일을 거론하며 비방 수위를 높이고 있다. 이는 인신공격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축구협회에 대한 불신과 오해를 키우는 역효과가 우려된다"고 설명했다.

이에 신 후보는 "토론회 회피는 예견하고 있었던 부분이다. 국민과 한 약속이다. 비방 목적의 토론회로 깎아내리면서 기피하는 것은 페어플레이가 아니다. 이는 꼼수에 불과하다"고, 허 후보는 "모두가 기다린 토론회가 정 후보 때문에 무산됐다. 정 후보는 지난해 11월 '회장선거관리규정'을 개정했다. 모두가 동의해야 토론회가 열리게 말이다. 이 역시 자신에게 유리하도록 만들어 놓은 것"이라고 주장했다.

세 후보는 선거를 앞두고 전국을 종횡무진하며 표심 잡기에 나섰다.

축구협회장 선거는 26일 오후 1시부터 오후 1시 40분까지 소견 발표로 시작된다. 각 후보당 10분의 시간이 주어진다.

본 선거는 오후 2시부터 오후 4시까지 2시간 동안 진행된다.

과반 득표자가 나오면 당선자가 결정된다. 나오지 않는다면 상위 후보 두 명이 결선 투표로 당선자를 가린다.

결선 투표는 오후 4시 50분부터 오후 6시까지로 예정됐다. 투표 시간이 1시간 10분으로 줄어든다.
 
제55대 대한축구협회장 선거에 출마한 기호 3번 허정무 후보 사진연합뉴스
제55대 대한축구협회장 선거에 출마한 기호 3번 허정무 후보.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