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문화관광재단 스포츠시설, 지역 체육 중심으로 성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해=박연진 기자
입력 2025-04-01 18:5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연간 이용객 100만명 목표, 스포츠와 문화 융합

  • 국가대표 선수 배출 등 우수성 입증  

 좌상-김해시민스포츠센터 빙상장영화제 좌하-서부스포츠센터 수영 우- 차도이 선수 사진김해시
좌상-김해시민스포츠센터 빙상장영화제, 좌하-서부스포츠센터 수영 우- 차도이 선수 [사진=김해시]

김해문화관광재단이 운영하는 시민스포츠센터와 서부스포츠센터가 지역 생활체육의 중심으로 자리잡으며 시민들의 건강한 삶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특히, 피겨 국가대표 상비군 배출, 문화와 스포츠를 결합한 빙상장 영화제 개최, 우수 공공체육시설 선정 등으로 지역 주민들의 생활체육 활성화와 건강 증진에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시민스포츠센터는 연간 51만명이 이용하는 주요 스포츠 시설로, 다양한 정기 강좌와 일일 입장제도를 통해 수영, 빙상, 골프 등 여러 스포츠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시민스포츠센터는 김해문화의전당 지하 1, 2층에 위치해 있으며, 빙상장, 수영장, 헬스장, 골프장, 에어로빅장 등 다양한 시설을 갖추고 있다. 이곳은 지역 주민들에게 폭넓은 스포츠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며, 건강한 삶을 추구하는 이들에게 필수적인 시설로 자리잡고 있다.

시민스포츠센터는 엘리트 선수 육성에도 큰 성과를 올리고 있다.

최근 차도이(15세, 김해 구산중)와 김아론(16세, 부산 만덕고) 선수가 2025년 2026년 시즌 국가대표 상비군 및 청소년 국가대표에 발탁되는 영예를 안았다.

특히 차도이 선수는 뛰어난 기술력과 예술성을 겸비해 각종 대회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으며, 이번 상비군 발탁은 그의 잠재력과 실력을 인정받은 결과로, 향후 국내 대회에서도 더욱 큰 활약을 기대케 한다.
서부스포츠센터, 전국 246개 시설 중 우수 공공체육시설 선정

김해서부스포츠센터는 연간 47만명이 이용하는 주요 시설로, 경상남도 김해시 율하2로 210에 위치하며 수영장, 헬스장, GX룸 등 다양한 스포츠 시설을 갖추고 있다.

이 센터는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민체육진흥공단이 주관한 '2024년 우수공공체육시설 심사'에서 우수 공공체육시설로 선정됐으며, 국민체육진흥공단 이사장상과 우수 공공체육시설 인증 표지판을 수여받았다.

이번 심사는 경영 관리, 운영 활성화, 시설 관리 등 3개 부문에서 10개 평가 지표를 활용해 이뤄진 것으로, 전국 246개 국민체육센터 중 단 10곳만이 우수 시설로 지정됐다. 경남을 대표하는 우수 공공체육시설로 선정된 것은 특히 의미가 깊다.

빙상장 영화제, 스포츠와 문화의 융합 실험
​​​​​​​2024년 8월, 시민스포츠센터 빙상장에서 ‘빙상장 영화제’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겨울왕국과 '히말라야'를 선정해 무료 상영회를 진행하며, 피겨스케이팅 시범 이벤트도 함께 열려 큰 호응을 얻었다.

이 행사는 김해 시민들에게 다양한 겨울 스포츠와 영화 관람 기회를 제공하며, 특히 가족 단위로 여름철 무더위를 피해 즐길 수 있는 색다른 쉼터를 마련하는 데 중점을 뒀다.

1000여명의 시민이 참여해, 여름철에도 겨울의 매력을 만끽할 수 있는 특별한 프로그램을 경험했다.

김봉조 경영기획본부장은 “앞으로도 영화, 공연, 이벤트 등을 스포츠센터와 접목시켜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제공하고, 스포츠센터의 역할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해문화관광재단 스포츠시설의 비전

스포츠시설의 서비스스케이프는 이용자들의 경험과 행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심미성, 분위기, 청결성, 공간 배치 등 요소들이 이용자들의 만족도와 재방문 의사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

김해문화관광재단의 스포츠시설은 지역 주민들의 건강 증진과 생활체육 활성화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다양한 프로그램과 혁신적인 시설 운영을 통해 시민들이 보다 쉽게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올해 목표한 이용객 수는 100만 명이다.

김해문화관광재단 최석철 대표는 “문화와 스포츠를 결합하는 기회를 더욱 확대해 나갈 것”이라며, “융합적인 프로그램을 통해 미래 지향적인 시설 운영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앞으로도 김해문화관광재단의 스포츠시설은 지역 주민들의 건강한 삶을 위한 핵심 인프라로서, 건강 증진과 생활체육 활성화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