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지방기상청(청장 박관영)은 10월 한 달간 강원지방기상청 홈페이지(http://gangwon.kma.go.kr)를 통해 설악산과 오대산 등 강원도 내 유명산 11곳에 대한 단풍 실황정보를 제공한다고 1일 밝혔다.
올해 강원도 내 유명산은 이동성 고기압의 영향으로 맑은 날이 많아 일조량이 풍부하고 일교차가 커 어느 해보다 색깔이 고운 단풍이 예상돼 관광객과 등산객이 많이 찾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에 따라 강원기상청은 속초 설악산과 평창 오대산, 원주 치악산 국립공원과 영월 계족산, 인제 가리봉과 점봉산, 홍천 가리산, 평창 발왕산, 정선 가리왕산, 동해 두타산, 태백산 등 11개 유명산의 단풍 정보를 제공키로 했다.
단풍 실황정보는 국립 및 도립공원사무소, 자연휴양림 등의 협조를 받아 단풍이 산 정상에서 아래로 물든 정도에 따라 단풍시작, 단풍 3할, 5할, 7할, 절정의 단계로 매일 오전 10시에 제공된다.
또 기온과 습도, 바람, 하늘 상태, 강수량, 강수확률 등을 3시간 단위의 상세예보와 유명산 부근에 설치된 자동기상관측장비를 이용해 관측된 기상실황도 함께 제공된다.
이와 함께 강원도를 찾는 관광객들의 교통 편의를 위해 주요 고속도로 분기점 23개소와 나들목 3개소에 대한 상세예보도 제공된다.
한편, 이 서비스는 이용객의 활용이 쉽도록 강원지방기상청 홈페이지(http://gangwon.kma.go.kr)에 '강원도 유명산 단풍실황정보' 배너를 신설해 제공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