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 "민간투자, 저개발국에 파급돼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0-11-11 13:3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G20 비즈니스 서밋 환영사.."경제활성화 주체는 기업"
총회 참석, 지속가능한 경제성장과 균형발전 방안 제시


11일 이명박 대통령은 "현재 아시아, 남미 등 신흥시장의 발전을 주도하고 있는 민간기업 투자가 아프리카 등 저개발국에도 파급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쉐라톤 워커힐호텔에서 열린 G20(주요 20개국) 비즈니스 서밋 개막총회에 참석, 환영사를 통해 이같이 말했다.

그는 "그래야만 이들 국가들의 생산기반이 확대되고 고용이 창출됨으로써 전세계 경제의 장기적 균형에 기여할 수 있기때문"이라고 말을 이었다.

이어 그는 "이런 뜻에서 한국은 개발의제를 처음으로 G20 주요의제로 채택했고 비즈니스 서밋에서도 개발도상국 경제에 관련된 논의가 펼쳐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 대통령은 "보다 장기적으로 보면 선진국과 개도국간의 개발 격차 역시 균형된 세계 경제를 위해 해결해야 할 시급한 현안"이라며 "위기과정에서 확대된 개발 격차를 줄이기 위해서는 저개발국에 대한 민간투자가 필수적이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경제를 살리고 활성화하는 가장 중요한 주체는 기업"이라며 "세계 경제위기를 완전히 극복하고 지속가능한 성장이 가능하려면 궁극적으로 기업이 성장동력을 창출해야 한다. 민간기업이 기업가 정신으로 그 바통을 이어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기업의 투자가 살아나야 수요가 창출되고 소비가 늘어나게 된다"며 "일자리도 기업이 만들어내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여러분들은 세계적인 기업인으로서의 책임을 여기서 다 했다고 생각한다"면서 "세계는 이러한 유례없는 최고위급 정책대화의 결과를 주목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와 함께 "그동안 여러분들이 펼쳐온 노력과 오늘의 대화 결과가 유용했다고 평가돼 서울회의를 잇는 G20 정상회의에서도 비즈니스 서밋이 민간의 목소리를 수렴하는 공식 채널로 자리잡게 되기를 바라고 있다. 내년 프랑스 G20 정상회의 때에도 개최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총회에 참석해 지속가능한 경제성장과 균형발전 방안 등에 대한 견해를 밝혔다.

이 대통령은 특히 이번 서울정상회의를 계기로 처음 개최되는 B20 회의가 상설기구로 자리 잡아 기업을 중심으로 한 민간 경제 분야의 활성화가 일자리 창출 등으로 이뤄지기를 기대했다.

이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세계가 각자 살려고 주장을 하면 자기 나라에 도움이 잠시 있을지 모르지만 세계 경제는 후퇴할 수밖에 없다"면서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반드시 국제 공조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는 클라우스 슈왑 세계경제포럼(WEF) 회장이 "세계 경장을 지속시키기 위해 G20 국가가 취해야 할 중요한 정책 조정 방안이 무엇이냐"는데 대한 대답이었다.

이 대통령은 "이제는 어느 한 나라의 문제가 세계 문제와 연결돼 있고, 문자 그대로 모든 나라가 네트워크화돼 있다"면서 "나만 따로 가겠다는 생각은 있을 수가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환율 분쟁에 대해서는 "각자의 주장은 하지만 결국 가서는 적절한 선의 합의가 될 것"이라면서 "가이드라인을 만드는 데서 어떤 기준을 하고, 언제까지 세부적인 기준을 만들 것인가 하는 원칙에 대해서는 오늘 합의에 이르지 않을까 한다"고 전망했다.


김선국 기자 usese@ajnews.co.kr
[아주경제 ajnews.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