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키 전투기,러시아 전투기 격추 영상 공개!..터키-러시아 전면전 발발?

터키 전투기가 러시아 추정 전투기 격추[사진 출처: 가디언 홈페이지]

아주경제 이광효 기자=터키 공군 전투기가 24일(현지시간) 터키와 시리아 국경에서 외국 전투기 1대를 격추했다고 가디언 등 주요 외신들이 일제히 전했다.

CNN튜르크는 “국적이 확인되지 않은 전투기가 터키 영공을 침범해 격추했다”고, 신화통신은 현지 언론을 인용해 “추락한 군용기가 러시아 소속이고 격추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현재 가디언 홈페이지에 공개된 터키 전투기가 외국 전투기를 격추하고 있는 장면이 담긴 동영상을 보면 한 전투기가 포탄 등에 맞은 듯 불길에 휩싸인 채 연기를 품으며 땅으로 떨어지다가 산 지역에 추락한다.

▲터키 전투기에 의해 러시아 추정 전투기가 격추되고 있는 영상 보러가기

터키는 러시아의 공습과 시리아 정부군의 공격을 받은 시리아 북부의 투르크멘족을 보호한다는 명분으로 시리아 내 군사작전을 할 수도 있음을 경고했다.

아흐메트 다부토울루 터키 총리는 지난 22일 “군에 국경 안보를 위협하는 어떤 행동에도 보복하라고 지시했다”며 “대량 난민 사태를 유발하는 공격이 있으면 시리아 안에서도 필요한 조치를 할 준비가 됐다”고 말했다.

터키와 언어, 민족적 특성이 같은 투르크멘족은 최근 러시아의 공습 등으로 터키 남부 하타이 주로 대거 피신했다. 하타이 주는 “22일까지 시리아에서 넘어온 투르크멘 난민은 1500여 명”이라며 “텐트와 음식 등을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터키 전투기가 러시아 전투기를 격추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이슬람국가(IS) 퇴치를 위해 국제사회가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상황에서 터키와 러시아 사이에 전면전이 발발할 가능성마저 제기되고 있다.격추 격추 러시아 러시아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제3회 보훈신춘문예 기사뷰
댓글0
0 / 300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