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공원 민원데이터 분석’...정책수립에 적극 활용키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수원)강대웅·송인호 기자
입력 2021-08-20 09: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영통구 공원 민원 1517건 분석...시설정비 가장 많아

  • 향후 공원 리모델링 · 신규시설 설치 등에 반영 계획

 수원시 빅데이터 플랫폼에 게시할 영통구 공원 생애주기별 시설물 현황 [사진=수원시 제공]

수원시가 공원 관련 민원데이터를 분석, 그 결과를 정책수립에 적극적으로 활용키로 했다.

20일 시에 따르면 지난 2018년 7월부터 올 5월까지 새올 전자민원·수원시 홈페이지·휴먼콜센터에 등록된 수원시 영통구 공원 관련 민원 1517건을 분석해 민원 유형을 파악하고 23개 핵심 주제로 분류해 분석했다.

그 결과 △시설 정비(175건) △시설 설치 요청(160건) △조명 정비(141건) △바닥 정비(92건) △놀이시설(70건) △운동시설(55건) △물놀이터(44건) 등 시설 관련 민원이 48.5%에 달했다.

또 시설 관련 민원 외에 ‘불법 단속’(138건), ‘수목 관리’(107건), ‘반려견’(68건), ‘조경식재’(64건), ‘공원 정비’(58건) 등이 많았다.

조사는 공원 관련 민원 키워드 1만 3000여개의 빈도 분석도로 이뤄졌으며 ‘설치’가 1306개로 가장 많았고 ‘나무’(961개), ‘안전’(712개)이 뒤를 이었다.

주요 키워드를 바탕으로 파악한 영통구 공원 관련 민원의 핵심 주제는 ‘공원 시설’, ‘수목, 벌레’, ‘공원 이용객 행위’였다.

시는 오래된 공원이 비교적 많은 영통지구는 노후화·신규시설 설치 관련 민원이 상대적으로 많았고 광교지구는 미관 정비·수목 관리 등 공원 가치를 높이기 위한 민원이 많았다고 분석했다.

시는 이에 따라 공원 인근 지역의 연령대별 인구, 생애주기별로 많이 이용하는 시설물(모래놀이·농구장·게이트볼장·휴게쉼터·짚라인 등) 분포 현황을 시 빅데이터 플랫폼에 게시하고 데이터 분석 결과는 공원 리모델링·신규시설 설치 등 정책을 수립할 때 활용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시는 민원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공원 민원처리 방식을 개선할 계획이며 공원 관련 민원 데이터 분석을 4개 구 전체로 확대해 시민들의 공원 이용 만족도를 높일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황차숙 스마트도시과 빅데이터팀장은 “수원시는 시민들의 생활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지속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하고 있다”며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행정을 정착시키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