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은수미 성남시장.[사진=성남시 제공]
은 시장은 용역 입찰공고에 앞서 대한민국 최고의 철도(트램)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트램사업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위원회의 면밀한 검토와 추가의견을 반영해 과업지시서를 완성했다.
본 용역은 단순히 교통수요예측과 경제성만 검토하는 기존 철도 타당성조사 용역과는 달리 실제 트램 도입시 차로 수 감소에 대한 대책, 시스템(수소트램, 배터리 트램), 효율적 교통신호계획 등 기술적 검토도 함께 진행될 예정이라는 게 은 시장의 전언이다.
진행은 성남시 뿐만 아니라 트램사업추진위원회에서도 같이 참여해 최상의 용역결과물을 도출해 낼 계획이다.

성남시 트램 조감도 [사진=성남시 제공]
또 금번 용역선 성남도시철도 2호선 뿐만 아니라 성남도시철도 1호선 트램(모란역~판교역~성남산업단지) 사업성 상향과 최적노선 선정을 위한 결과물도 도출하기로 했다.
은 시장은 성남도시철도 1호선 트램사업의 경우, 지난 2021년 6월 18일 준공한 성남도시철도 현행화 등 타당성조사 용역에서 경제성(B/C)를 상향시켰음에도 불구, 사업성이 부족해 본 용역에서도 사업성 상향 방안을 연구할 계획이다.
성남도시철도 1호선 트램은 성남시내 지역간 균형발전 및 도시교통 이용자의 편의증진 기여와 함께 향후 아시아실리콘밸리 성남 프로젝트의 마중물로서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사진=성남시 제공]
한편 성남도시철도 2호선 사업이 기본계획을 완료할 경우, 성남도시철도 2호선이 운행된다는 전제하에 성남도시철도 1호선 트램사업의 교통수요를 예측하므로 경제성 B/C가 월등히 상향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