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립미술관은 2002년 실시설계 완료 후 지하철 사고 등 재정 악화로 건립사업이 중단됐으나, 2005년 문체부의 BTL 선도사업으로 선정되고 민간투자사업(BTL)으로 시행해 2010년 3월 24일 지하 1/지상 3층 연면적 2만1701㎡ 규모로 준공됐다.
이에 대구시립미술관 민간투자시설사업 실시협약에 따라 미술관 전시동은 대구시가 사업시행자인 대구뮤지엄서비스에게 관리운영권 설정 기간인 2030년 3월까지 임차해 미술관으로 사용 중이며, 개관 10주년 만에 명실상부한 전국 3대 공립미술관으로 그 위상을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미술관 부속동은 대구뮤지엄서비스와 예식업체 간 임대차계약 후 불법예식장으로 운영됨에 따라 시정명령과 이행강제금 부과, 행정소송 및 당사자 간 민사소송으로 이어져 대구시립미술관 운영 정상화에 장애 요소로 작용했다.
이에 대구시는 이러한 대구미술관의 태생적 문제를 방치할 수 없다고 판단하여, 지난해 1월 대구경북연구원 정책과제로 ‘대구미술관 부속동 활용방안’ 연구용역을 시행하는 한편, 최대한 빨리 부속동 기능의 정상화라는 공감대 형성을 위해 BTL사업자인 대구뮤지엄서비스와 지속해서 협의한 결과 이번 미술관 부속동 임대차계약을 체결하는 성과를 거두게 되었다.
부속시설은 대구미술관의 좌측 부분에 위치하며 총면적 4461㎡(1352평)으로 지하 1층과 지상 2층 규모이다. 부속시설의 위치적 특성을 살리는 동시에, 관람객들의 다양한 문화적 욕구를 반영하여 지하층은 교육공간, 1층은 편의 공간, 2층은 전시공간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특히 2020년 대구미술관의 관람객 만족도 조사에서 드러난 관람객들의 요구사항인 전시 전후 방문할 수 있는 편의시설 설치를 반영하여 예술을 즐기면서 식음이 가능한 카페를 민간 유치로 설치할 계획이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지난 10년간 대구미술관 부속동이 불법예식장으로 운영되어 관람객들이 많은 불편과 고통을 겪어왔지만, 이번 임대차계약을 통해 BTL 사업의 구조적 한계를 조기에 극복하고 미술관 전체공간을 온전히 시민들에게 돌려드릴 수 있게 됐다”라며, “현재 대구미술관 인근에 건설 중인 간송미술관이 내년에 완공되면 대구미술관과 함께 시각예술 클러스터를 이룸으로써 국가적 문화명소가 될 것이라 확신한다”라고 말했다.
마스터스 시리즈는 우리 고유의 소리와 서양음악 명(名)지휘자와의 만남을 통하여 국악의 음악적 확장성을 만들기 위해 기획했다. 2021년 마스터스 시리즈는 국내 최정상의 클래식 지휘자 임헌정과 국악계의 레전드 박범훈 선생이 함께했다.
특히 기계 음향을 사용하지 않고 국악기가 가지고 있는 고유의 소리가 조화를 이루며 관객들에게 매우 신선한 충격을 주었다. 대구문화예술회관도 역시 국악관현악이 나아가야 할 또 하나의 길을 찾음과 동시에 우리 국악의 가치를 드높이는 소중한 시간이었다.
올해도 역시 레전드급 연주자들이 무대에 오른다. 국내 클래식계를 이끄는 마에스트로 정치용과 우리 전통음악 보전과 전승을 이어가고 있는 대구시립국악단이 함께한다. 또한 협연자로 국내 최고의 해금 연주자 강은일과 지역 출신의 타악기 연주자 김보혜가 국악관현악단과 함께 어우러질 예정이다.
마에스트로 정치용의 손끝에서 새롭게 피어나는 이 날 프로그램은 강한뫼 작곡의 국악관현악곡 ‘청라(靑蘿)’, 김영재 작곡, 이정호 작·편곡의 해금 협주곡 ‘적념... 그리움과 열정’, 강준일 작곡의 관현악을 위한 협주곡 ‘하나되어’가 연이어 연주된다. 2부에는 장석진 작곡의 국악관현악과 마림바 협주를 위한 ‘나무의 계절’과 이정호 작곡의 국악관현악을 위한 교향곡 제2번 ‘꽃심’ 중 1악장 ‘광활한 미래’ 등이 연주될 예정이다.
대구문화예술회관 김형국 관장은 “마에스트로 정치용의 섬세하고 정확한 음악 해석은 정평이 높다”라며, “국내외 유명 오케스트라 조련뿐만 아니라 국립국악관현악단과의 만남을 통해 국악관현악의 완성도를 이미 만들어낸 바 있다”라고 전했다.
이어 “이번 대구시립국악단과의 만남도 한층 세련되고 공감을 받는 음악을 내리라 기대한다”라며, “마스터스 시리즈를 통해 유네스코 음악창의도시 대구다운 음악적 정체성을 구축해 나가고자 한다”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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