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장군은 오는 22일 장안사 주차장 일원(장안읍 장안리 594)에서 ‘2022년 기장 봉한꿀 홍보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부산의 산림 대부분을 차지하는 기장의 풍부한 밀원(蜜源)에서 채취된 천연 벌꿀(꿀떡, 꿀김치) 시식 경험을 소비자들에게 제공하고, ‘기장 봉한꿀’의 우수함을 널리 홍보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기장 봉한꿀’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고 기장군 농산물 직거래장터 등을 운영한다.
행사 참여자들은 친환경 벌꿀(꿀떡, 꿀김치) 시식회와 프로폴리스 및 화분(花粉) 등 부산물 할인 판매장 등을 통해 기장군 청정지역에서 채밀한 친환경 봉한꿀을 다양하게 체험할 수 있다.
◆기장군 해조류육종융합연구센터, ‘2022년 고리본부 사업자 지원사업 ’추진 업무협약 체결
기장해조류연구센터는 지난 3년간 기장군 어촌계장협의회로부터 ‘고리본부 사업자 지원사업’을 위탁받아 기후변화에 대응해 해조류 품종 및 기술개발 연구를 추진하고, 연간 해조류 종자 500틀을 생산해 양식 어가에 배분 및 바다숲 조성을 위해 활용해 왔다.
올해에는 직접 ‘고리본부 사업자 지원사업’ 공모에 선정돼 고수온 및 태풍 피해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장 지역의 미역·다시마 양식 어업인들을 위해 기장형 미역종자 생산 기술개발 사업을 추진한다.
고리원자력본부에서는 수온조절장치 구입 및 해상 가이식 세척기 보강 등을 위해 사업비 4천만원을 지원하며, 기장해조류연구센터에서는 어업인 입식 시기에 맞춰 기장형 미역종자 500틀을 생산해 지역 어업인들에게 배분할 계획이다.
◆오규석 군수, 동남권 방사선 의·과학 일반산업단지 1단계 진입도로 개설 현장 점검
‘동남권산단 1단계 진입도로 개설공사’는 국도31호선과 동남권산단을 연결하는 L=419m, B=20~33.8m 진입도로를 개설하는 사업으로 지난 2020년 8월 착공에 들어갔다.
현재 총사업비 51억원 중 39억원을 우선 투입해 교량구간(L=253m, B=20~28.5m)을 개설 중이며, 잔여구간인 L=166m, B=27.5~33.8m 구간은 오는 12월까지 준공할 예정이다. 이번 도로 개설공사가 완료되면 통행여건이 개선돼 동남권산단으로의 접근성 향상과 교통편의가 증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기장군은 동남권산단에 중입자가속기 구축, 파워반도체 상용화센터 구축, 수출용연구로 개발 및 실증, 방사성 동위원소 융합연구기반 구축 등 주요 국책사업 추진과 이와 관련된 기업을 유치하여 향후 기장군을 넘어 대한민국의 미래 먹거리 산업을 창출하는 4차 산업의 전진기지로 조성 중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