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온라인 강의는 김 교수가 세계 일주와 국내 일주를 통해 포착한 교훈적 지식을 현장과 결부시켜 설명하는 방식으로 제작된 강의로, 교육부의 ‘라이프사업(대학평생교육체제지원사업)’ 지원을 받아 제작됐다.
대구대 글로컬라이프대학은 라이프사업을 통해 2023년부터 2025년까지 2년간 성인학습자를 위한 평생교육 가상강좌 13개를 개발하고 있으며, 김정렬 교수가 ‘세상의 교양과 상식’ 강좌는 그중 하나이다.
‘세상의 교양과 상식’은 크게 국내 파트와 해외 파트로 구분돼 있다. 국내 파트는 수도권, 충청권, 동북권(대구·경북·강원), 동남권(부산·울산·경남), 호남권, 제주와 북한·고토 등으로 구성됐다.
관련기사
또한 해외 파트는 중동과 그리스, 중앙아시아와 인도반도, 동남아시아와 동북아시아, 아프리카와 중남미 및 대양주, 영미와 영연방, 유럽 등의 지역에 대한 김 교수의 경험과 통찰을 담았다. 해외 파트는 5월 이후 유튜브를 통해 공개 예정이다.
김정렬 교수의 강의는 지방자치와 도시개발 전공자답게 단순한 여행지 소개가 아니라 지역의 특화발전을 둘러싼 쟁점들을 깊이 있게 분석하고 비교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이 온라인 강좌는 대구대 유튜브를 통해 손쉽게 접할 수 있다.
한편, 대구대 글로컬라이프대학이 추진하는 평생교육 가상강좌(13개)가 개발되면 대구대는 K-MOOC(22개)와 DU–MOOC(21개)를 포함해 학기별 개설강좌의 규모가 50개 강좌를 상회해 일반대학 기준으로 국내 최고 수준의 사이버 강의 역량을 구축하게 된 대학으로 발돋움하게 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