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붕 위를 걷는 기분"..DDP 개관 10주년 '루프톱투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백소희 기자
입력 2024-10-23 16:15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기둥 없는 곡선'으로 설계된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지붕에는 평면이 조금도 없다.

    맞은 편에는 DDP 잔디 광장에 방문한 시민들 뒤로 남산 타워가 펼쳐진다.

    23일 서울시와 서울디자인재단이 DDP 개관 10주년을 맞아 준비한 'DDP 루프톱 투어'에 참여한 안모씨(34)는 지붕 위 풍경을 동영상으로 찍느라 여념이 없었다.

  • 글자크기 설정
  • 24일부터 선착순 100명 모집

  • 내년 정식 운영...투어 프로그램 다양화

오세훈 서울시장이 23일 오후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DDP 루프탑 투어를 체험하고 있다 DDP 개관 10주년을 맞아 진행되는 루프탑 투어는 안전로프 몸을 연결하는 장비와 안전모를 착용하고 지붕 위 280m를 30분가량 걸어보는 코스다 20241023 사진연합뉴스 공동취재
오세훈 서울시장이 23일 오후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DDP 루프톱 투어'를 체험하고 있다. DDP 개관 10주년을 맞아 진행된 루프톱 투어는 안전로프 몸을 연결하는 장비와 안전모를 착용하고 지붕 위 280m를 30분가량 걷는 코스다. 2024.10.23 [사진=연합뉴스, 공동취재]


# '기둥 없는 곡선'으로 설계된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지붕에는 평면이 조금도 없다. 곡선 지붕 위로 아슬아슬하게 발을 내디디면 복잡 다단한 동대문 풍경에 시선을 뺏긴다. DDP 밖을 향해 서면 두타몰·밀리오레 등 고층 건물 사이로 흥인지문과 한양도성이 보인다. 맞은 편에는 DDP 잔디 광장에 방문한 시민들 뒤로 남산 타워가 펼쳐진다.

23일 서울시와 서울디자인재단이 DDP 개관 10주년을 맞아 준비한 'DDP 루프톱 투어'에 참여한 안모씨(34)는 지붕 위 풍경을 동영상으로 찍느라 여념이 없었다. 안씨는 긴장한 듯 줄을 잡고 천천히 걸어가다 이내 휴대폰을 들고 기록에 전념했다.

안씨는 "처음 천장에 올라섰을 때 긴장됐던 기분은 금세 잊고 현대식 건물인 고층 빌딩 사이로 흥인지문과 성곽이 보이는 게 이색적이어서 한참을 봤다"고 소감을 밝혔다. 

루프톱 투어는 DDP 지붕에 올라서서 시작점부터 반환점을 돌아 약 280m를 걷는 코스로 30분 정도 걸린다. 

DDP는 수직·수평적 질서에서 벗어나 '기둥 없는 곡선'으로 설계된 건축 양식으로 유명하다. 투어에서는 안전로프로 몸을 연결하는 장비와 안전모를 착용하고 곡선 지붕을 걷게 된다.

지상에서 지붕까지 자연스럽게 걸어 오를 수 있도록 초기 설계가 됐으나 내부 시설 때문에 지붕이 구분된 지금 형태를 갖추게 됐다. DDP는 10주년을 맞아 루프톱 투어를 통해 초기 목표를 이루게 된 셈이다.

시범 운영 기간은 25일부터 다음 달 17일까지다. 금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오후 1시 30분과 3시 30분 하루 두 번 투어가 진행된다. 18세 이상 70세 이하 성인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안전을 위해 회당 투어 인원은 10명으로 제한된다.

투어에 참여할 시민 100명은 24일부터 DDP 홈페이지에서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참가자들에게는 120여 년 역사가 담긴 DDP 일대 풍경을 담은 기념엽서를 제공한다.

시는 또 파리올림픽에 참가한 서울시 소속 선수단, 디자이너, 상인 등 120명가량을 초청해 투어를 진행할 계획이다.

내년에는 390m 코스로 투어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다양화해 5월과 9∼10월께 유료 투어 프로그램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