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제호 웰스피부과 의학박사 |
여드름을 흉터 없이 확실히 치료하기 위해서는 병원을 찾아 자신의 증상과 피부 타입에 맞는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간혹 집에서 스스로 여드름 피부를 관리하거나 자가 치료를 시도하는 환자들이 있는데, 이렇게 자가 치료를 할 때 비위생적인 기구를 사용하거나 상태에 맞지 않는 치료를 하면 여드름이 오히려 심해지거나 세균에 감염될 수 있다.
미용용품들은 사용시 올바른 사용법이나 주의사항을 철저히 숙지한 상태에서 사용해야 하는데 이런 점을 무시하고 사용하면 피부가 손상을 입거나 부작용이 생길 위험이 있다.
여드름을 손톱이나 면봉·볼펜 등과 같이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물건을 이용하거나 시중에서 판매하는 면포압출기를 이용해 짜낼 때가 있다.
이렇게 집에서 여드름을 짜낼 때 비위생적인 도구를 사용하거나 압출기를 이용해 무리하게 피부를 자극하면 흉터가 남을 수 있다.
미세침 롤러나 스탬프는 기구에 달린 미세한 침으로 피부에 구멍을 내 약물 침투를 증가시켜 콜라겐 합성을 자극하는 것으로 여드름 흉터 치료나 튼살 치료에 많이 쓰인다.
미세침을 사용할 때는 기구를 자주 소독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피부가 과도하게 부어 오르거나 화끈거리는 느낌이 사라지지 않는다면 사용을 멈추고 병원을 찾아야 한다.
필링제도 너무 자주 사용하면 피부 건조해지며 피지 분비 오히려 늘어날 수 있다.
성분이 너무 독하거나 연마작용이 심한 각질제거제도 여드름 피부에는 해롭다.
너무 자주, 강한 자극으로 각질을 제거하면 피부가 약해지고 예민해진다. 피부 자극을 줄이며 효과적으로 각질 제거를 하기 위해서는 각질제거를 하기 전 스팀타월로 각질제거 부위를 감싸 각질을 충분히 불리고 모공을 열어야 한다.
스팀타월은 만져 봤을 때 너무 뜨겁지 않은 정도가 적당하다. 스팀타월은 타월을 물에 적셔 전자레인지에 2~3분 돌리면 간단하게 만들 수 있다.
각질 제거 후에는 평소 꾸준한 관리를 하는 것은 여드름 치료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되는데, 관리를 할 때는 본인의 상태에 맞게 피부에 무리를 주지 않는 선에서 하는 것이 중요하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