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KGC인삼공사는 높은 품질의 제품을 공급하기 위해 원료, 생산, 유통, 판매 전 단계마다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원료부문에서는 최고의 품질을 위해 100% 계약재배만을 고집하며 체계적 경작관리 시스템으로 청정 원료삼을 생산하고 식품이력추적관리 등 엄격한 품질관리시스템으로 제품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있다.
KGC인삼공사의 홍삼 건강식품브랜드 '정관장'은 건강식품 브랜드 인지도 1위를 바탕으로, 현재 미국, 중국, 홍콩, 대만, 일본 등 전 세계 40여 개국에 수출하고 있다.
통합 VOC 시스템을 기반으로 고객의 제안과 불편사항에 대해 CCM개선위원회를 개최해 관련 부문에서는 고객의 의견을 충분히 검토하고 과제화해 이를 경영활동에 즉시 반영하고 있다.
CCM아카데미를 통해 현장 판매직원에서부터 가맹점사업자 및 협력업체 직원을 대상으로 고객을 이해하고 고객의 만족을 높이는 교육도 활발히 진행 중이다.
또한 고객감동 서비스를 실천한 직원을 발굴해 이를 포상하고 공유함으로써 서비스의 차별화는 물론 고객중심 경영 문화가 전사에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KGC인삼공사는 가치소비를 추구하는 소비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ESG경영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친환경 포장을 지향하는 인삼공사만의 'KGC Green Change' 원칙을 내세워 기존의 포장설계 변경을 검토하고 환경영향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있고 있다. 특히 올해 3월에는 대표 제품인 홍삼톤골드에 에코패키지를 적용하는 등 지속 가능한 ESG경영을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
최근에는 홍삼을 체험하고 즐기며 구매도 할 수 있는 신개념 체험형 스토어 '라운지 1899'를 서울, 세종, 부산, 광주 등 지역별 주요 거점을 중심으로 운영하여 2030 젊은 층은 물론 외국인에게까지 홍삼의 가치를 전파하고 있다.
한편, 어려운 이웃을 위한 윤리적·사회적 책무도 다하고 있다.
지난 8월 폭우 피해를 입은 전 계약농가를 위해 긴급구매를 진행했으며, 코로나19 장기화로 의료진과 취약계층 중심으로 홍삼 제품을 기부하고 어려운 이웃을 위한 '정관장 펀드' 기금 조성하기도 했다.
이밖에도 자폐성 장애인 인식개선 캠페인 후원, 베트남 소외계층 아동 영양지원 사업 등 사회공헌 활동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