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밀착형 AI 경쟁…구글·네이버·SKT, 서비스 고도화에 방점

  • 구글, 노트북 LM·플로우·줄스 등 AI 제품화 속도

  • 네이버, 한국어 강한 추론 모델 공개…통합 에이전트 지향

  • SKT, 에이닷 노트·브리핑 선봬…AI 서비스 확장

인공지능 관련 이미지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인공지능 관련 이미지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국내외 빅테크들이 생활밀착형 인공지능(AI) 서비스를 내 놓으며 열띤 경쟁을 벌이고 있다. 과거 대규모언어모델(LLM)의 성능 경쟁에 집중했다면 지금은 일상생활속의 활용을 강조하며 AI 대중화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  

2일 서울 강남구 조선 팰리스 호텔에서 열린 '구글 포 코리아' 행사에서 사이먼 토쿠미네 구글 랩스 디렉터는 구글의 AI 에이전트를 소개하며 "구글의 노트북LM과 같은 생성형 AI 제품은 현재 초기 단계지만 곧 성숙화 단계에 접어들 것"이라며 "기술 진화와 함께 멀티모달을 잘 소화할 수 있는 많은 제품들이 나올 것"이라고 진단했다. 

구글 AI의 특징은 '트랜스포메이션'과 '콜라보레이션'이다. 방대한 문서를 요약·분석해주는 '노트북LM', 텍스트 기반으로 고품질 영화 영상을 생성하는 '플로우', 개발자의 코딩 업무를 돕는 '줄스', 웹 브라우저용 AI 에이전트 '프로젝터 마리너' 등으로 구성돼 있다. 

이 중 마리너는 구글의 웹 브라우저 환경에 AI 에이전트를 접목한 서비스다. 쇼핑, 항공권 및 호텔 예약 등을 AI가 대신해 일상 생활의 편의성을 높여준다. 집들이 음식을 만들고 싶다고 입력하면, 그에 걸맞은 음식 레시피를 추천해 주고 필요한 재료를 장바구니에 담아준다. 클릭만 하면 집들이 준비를 마칠 수 있다.

네이버, SKT 등은 한국어에 특화된 AI 서비스로 승부수를 띄우고 있다. AI를 사용할때 가장 중요한 것이 언어·문화·맥락적 이해도인데 한국어 기반으로 설계돼 빅테크 보다 한국 시장에서는 우세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네이버는 최근 최상급 언어 능력을 갖춘 추론모델 '하이퍼클로바X 씽크'를 공개했다. 이는 국내외 주요 오픈소스 모델과 비교해 한국어 성능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기록했다. 언어는 물론 시각 정보도 추론이 가능한 모델로, 일상 속 자연스러운 소통을 위한 AI 에이전트 서비스에 적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모델 역량을 기반으로 네이버는 사용자와 대화를 통해 검색부터 예약, 결제까지 한번에 지원하는 '통합형 에이전트'를 준비하고 있다. 국내 검색엔진 시장에서 우위를 선점하고 있는 만큼, 기존 인프라에 생성형 AI를 적용해 서비스를 확장해 나가겠다는 전략이다.

그간 카페·쇼핑·블로그 등에서 쌓은 네이버의 콘텐츠와 금융(페이), 쇼핑(플러스스토어), 로컬(지도) 등 네이버가 보유한 버티컬 서비스를 바탕으로 차별화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AI 기반 통화녹음으로 두각을 보인 SKT의 에이닷도 생활 밀착형 서비스 확장에 집중하고 있다. 최근 통화 녹음 이외에 회의나 강의, 상담 등 일상 속 음성도 기록·요약하는 '노트' 기능을 선보였다. 언어적 문맥에 맞춰 자연스러운 문장으로 바꿔주고, 문서 형태로도 제공할 뿐더러, 이해되지 않는 개념일 경우 AI를 통한 웹겁색을 통해 관련 정보를 바로 찾아볼 수 있다.

일상 속 AI 개인 비서 역할을 강화한 '브리핑'도 공개했다. 이는 이용자의 일상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자연스럽게 정보를 제공하는 '엠비언트 에이전트' 서비스로, 일정과 동선을 고려해 날씨나 관심사 등 콘텐츠를 추천해준다. 향후 이전 브리핑 이력, 사용자 반응 등을 기억해 더 정밀하고 개인화한 AI 서비스로 발전시킬 방침이다.

업계 관계자는 "글로벌 빅테크의 AI 에이전트 서비스는 기본적으로 영어 기반의 서구권 문화에서 만들어졌기 때문에, 한국의 문화와 맥락을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면서 "국내 기업들의 AI 에이전트 서비스가 국내 이용자를 위한 생활 밀착형 서비스로는 경쟁력이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댓글0
0 / 300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