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호박 찌는법, 이렇게나 간단하다니…'단호박 효능'도 함께 알아보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8-17 15:0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아이클릭아트 제공]
 

아주경제 전현정 기자 = 단호박 찌는법이 화제인 가운데, 단호박의 다양한 효능이 주목을 받고 있다.

호박은 멕시코 남부 열대 아메리카가 원산지인 동양계 호박(C. moschata)과 라틴아메리카가 원산지인 서양계 호박(C. maxima), 멕시코 북부와 북아메리카가 원산지의 페포계 호박(C. pepo)의 세 가지 종류가 있다.

이중, 단호박은 서양계 호박에 속하며 맛이 밤처럼 달아 '밤호박'이라고도 불린다. 이러한 단호박은 쪄서 먹거나 죽처럼 건강식으로 먹기도 하며, 녹말과 무기염류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주식을 대용해 먹기도 한다.

단호박은 열량이 100g당 66kcal이며 지방이 적어 다이어트에 좋고, 식이섬유소가 풍부해 변비예방에 효과적이다.

그리고 비장(지라)의 기능을 돕고 식욕을 증진시키기 때문에 비장이 약한 사람들이 즐겨 먹는다. 하지만 단호박은 소화 시간이 길기 때문에 뱃속에 가스가 잘 차는 사람이나 만성 위장장애가 있는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다.

호박에 풍부한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A로 전환되어 눈 건강에 도움을 주며, 단호박에 함유되어 있는 풍부한 비타민B와 비타민C는 감기를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이다.

한편, 단호박을 찌기 전, 베이킹소다를 이용해 깨끗이 씻어주면 껍질까지 먹을 수 있어서 좋다. 잘 씻은 단호박을 전자렌지에 20초 정도 살짝 돌린다. 이후, 단호박의 씨를 숟가락으로 제거한 다음, 4등분해 찜기에 10분 정도 찌면 완성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