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양시제공]
행신종합사회복지관은 복지시설의 컨트롤타워로써 모든 계층의 복지 욕구를 수용하는 시민의 쉼터로 덕양구 행신2택지개발지구 내 서정마을 1단지 맞은편에 위치한다.
총 사업비 338억 원을 투입해 지난 2014년 1월 착공했으며 연면적 1만5,317㎡, 지하 2층~지상 5층 건물로 단일 사회복지관 규모로는 전국 최대 건물이다.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BF·Barrier Free) 및 친환경녹색 건축물 최우수등급 인증을 받은 건축물로 각종 건축자재에 친환경 인증 자재를 사용함은 물론 지열 및 태양열을 이용한 에너지 절감 시설 등이 설치됐다.
앞으로 고양시 관내 10개 복지관을 네트워크로 연결해 복지관의 허브(Hub) 역할 및 주민복지 욕구에 실시간 대응하는 복지·문화·교육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복지관 내 2층에 설치되는 평생학습센터는 학교, 복지관 등과 연계해 지역자원을 적극 활용한 평생학습 프로그램 운영으로 시민에게 생애주기별 다양한 양질의 평생교육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한편, 행신종합사회복지관은 개관 준비 기간을 거쳐 내년부터 운영될 예정이며 복지 외 교육·건강·문화·체육 등 전 분야에 걸쳐 다양하고 차별화된 사업 실시로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 크게 기여하는 시민을 위한 공간으로 운영될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