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한국콘텐츠진흥원]
2021년 국내 게임 산업 매출액이 전년 대비 11.2% 증가하면서 20조원을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게임 산업 시장 규모가 20조원을 넘어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2일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발간한 '2022 대한민국 게임백서'에 따르면, 2021년 국내 게임 산업 매출액은 20조9913억원으로 나타났다. 수출액 또한 86억7287만달러(9조9254억원)로 전년 대비 5.8%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부문별로 보면 모바일 게임 매출액이 12조1483원으로 전체 매출액의 57.9%를 차지했다. PC 게임 매출액은 5조6373억원으로 전체의 26.8%, 콘솔 게임 매출액은 1조520억으로 전체의 5% 비중을 나타냈다. 성장률은 전체 1.3% 비중을 차지하는 아케이드 게임이 20.3%로 가장 높았고 그 뒤를 PC 게임(15%)과 모바일 게임(12.2%)이 이었다. 반면 콘솔 게임 성장률은 오히려 3.7% 감소했다.
수출액의 경우 전년 대비 5.8% 늘었다. 수출액 비중은 중국(34.1%), 동남아(17.0%), 북미와 유럽(각 12.6%), 일본(10.5%) 순서로 나타났다. 수입액은 15.3% 증가한 3억1233만달러(약 3574억원)로 최근 7개년 중 가장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
콘진원은 "전년 대비 중국 수출액은 소폭 감소했으나 동남아, 유럽, 북미 등에 대한 수출 비중이 늘어나며 수출 다변화의 성과가 일부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고 짚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